소식

공지사항

2025년도 8월 석·박사 졸업예정자 논문심사 일정 안내
  • 작성자 Admin
  • 작성일 2025.03.13
  • 조회수 159

2025년도 8월 석·박사 졸업예정자 학위논문심사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1

 

석사 졸업예정자

 

    심사 신청: 5/16()까지 석사학위논문 심사위원 및 심사일정[붙임4]을 학과(담당자)에게 제출하고 졸업관리시스템에 논문심사 정보 등록

     졸업관리시스템 <학위논문관리> 작성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학위논문 정보 등록 → 본인검색 → 논문기본정보(학생작성) → 논문계획서(학생작성) → 심사위원 위촉(학생작성)→ 논문심사(심사위원장 및 학과담당자)

 

     심사위원 구성(학위수여규정 제61): 석사, 전문석사학위 논문심사위원회는 전공분야에  있어서 제출된 논문의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과학기술원 전임직 교원중에서 총장이 위촉하는 3인으로 구성한다. 다만, 총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3인이상으로 하거나 위원 중 1인을 해당분야의 전문가로 위촉할 수 있다.

     심사 장소는 학생이 정하며, 장소 예약도 학생 본인이 직접 예약시스템을 통해 진행

 

    심사용 논문 제출 : 심사용 논문을 5/23()까지 학생이 논문심사위원회(심사위원장, 심사위원)에 직접 제출(이메일)

 

    논문심사 기간 : 5/26()~5/30()   위의 기간을 학과 논문심사 주간으로 학과에서 결정함

 

    (심사위원장) 논문심사결과보고서 제출: 6/27()까지 심사위원장이 학과 담당자에게 원본 제출

<결과보고서> 출력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학위논문정보 등록 → 해당학생 검색 →  논문심사 → 하단의 <논문심사결과및논문심사총평양식> 을 다운받아서 작성 후 파일 업로드 OR 시스템에서 텍스트 작성 후 <텍스트입력 논문심사결과및심사총평출력>  → 심사평 작성 및 심사위원 모두의 서명 후 심사위원장이 학과로 제출

 

     부득이한 사유로 친필 서명이 어려운 경우, 학위논문심사위원장이 심사위원으로부터 서명 사본 사용 승인서를 받거나, 심사위원이 작성한 PDF 문서를 직접 받아서 심사위원장이 학과로 제출 (상세 내용은 안내문 [붙임9] 확인)

     논문심사료 청구서[붙임5] : 외부기관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학과(담당자)에게 제출

 

     인쇄논문 및 학위논문 이용 동의서 제출: 7/3()~7/4()

     인쇄논문: Hard Bound 2, Soft Bound 2

(Hard Bound 2부는 실제 서명 or 서명사용승인된 서명사본 or 실제 날인만 인정함 - 프린팅 된 도장사본은 불인정)

     인쇄논문 제목은 졸업관리시스템 논문 제목과 동일해야 함.

     전자학위논문 이용 동의서: 도서관 홈페이지에 전자학위논문 등록 후 출력하여 제출

http://library.kaist.ac.kr도서관 서비스(Library Service)학위논문제출(Thesis Submission)

     인쇄논문은 공개함을 원칙으로 하며, 공개할 수 없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경우 사유 및 기간이 명시된 인쇄학위논문 비공개 요청서[붙임6]를 인쇄논문과 함께 제출

     전자논문 제출 관련 문의: 학술정보개발팀(T.4491)

 

2

 

박사 졸업예정자

 

0. 논문심사 관련 전체 프로세스(참고)

 

1.     박사학위논문 계획심사(Proposal)

      (박사과정 운영지침 제101)에 따라 입학한 후 2(통합과정은 박사과정 인정 시점부터) 이내에 진행해야 하며, 시기는 지도교수와 상의하고 결정하여 진행한다. 다만 자격시험(16개월 이내) 이후, 최종심사(Defense 6개월) 전까지 진행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위 기한을 경과한 경우(석박통합 6학기, 박사 4학기 이후)에는 1년마다 박사학위논문계획서 심사지연경위서[붙임8]를 작성하고 지도교수의 사유서를 첨부하여 학과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학위논문 심사위원회 구성 및 박사학위 논문 위촉 요청서(출력본)를 학과(담당자)심사 15일 전까지 제출

     박사학위논문 심사위원 위촉요청서 출력

-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학위논문정보 등록 → 본인 검색 → 논문기본정보 등록(학생) → 심사위원 위촉 및 심사일시, 장소 입력(학생) → 하단 <심사위원 위촉요청서> 출력

 

     외부심사위원의 경우: 외부심사위원 신규등록 후 비고란에 소속기관, 직급, 전공분야, 박사학위취득연도, 이메일주소 입력

     심사위원 구성(학위수여규정 제62): 박사학위 논문심사 위원회는 전공분야에 있어서 제출된 논문의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과학기술원의 전임직 교원 중에서 총장이 위촉하는 위원 5인으로 구성한다. 다만, 총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5인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하거나, 위원 중 2인까지 해당분야의 전문가를 위촉할 수 있다.

     구성된 심사위원회는 계획심사(Proposal), 최종심사(Defense)모두 심사하게 됨

     외부위원이 있을 경우 제출된 요청서를 바탕으로 각 학생별 박사학위논문심사위원회를 학과에서 공문으로 작성하여 위촉공문 발행 예정

     심사위원이 변경될 경우 위촉요청서 재제출

 

     학위논문 계획서(심사용 논문 혹은 발표자료)를 심사위원에게 제출(심사개최 7일 전까지)

     PDF 혹은 출력본을 학생이 위원에게 직접 제출

 

    박사학위 논문 계획심사(Proposal) 개최

     장소 예약은 학생 본인이 직접 예약시스템을 통해 진행

 

    (심사위원장) 학위논문계획서 심사 결과보고서를 심사위원장이 학과로 직접 제출

     <결과보고서> 출력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학위논문정보 등록 → 해당학생 검색 →  논문계획서구두시험 → 하단의 <논문계획서 구두시험 양식> 을 다운받아서 작성 후 파일 업로드 OR 시스템에서 텍스트 작성 후 <텍스트입력 논문계획서 구두시험 출력>  → 심사평 작성 및 심사위원 모두 서명 후 제출

 

     심사위원께서 직접 시스템에서 작성하셔도 되고, 학생이 양식을 보내 드리고 심사위원께서 작성 후 pdf를 직접 업로드 하거나 학과 담당자에게 제출하셔도 됨

     박사논문계획서 심사지연경위서 및 지도교수 사유서 제출

-       입학 후 2년이내 계획심사 미통과자는 이후 1년마다 심사지연경위서 및 지도교수 사유서를 제출하여야 함

 

2.     박사학위논문 최종심사(Defense)

 

     심사용 논문(PDF파일) 및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요청서(출력본) 학과로 제출

     제출 기한: 최종심사(Defense) 15일 전까지 제출하되, 학위 청구 심사용 논문 제출 마감인 4/30()까지 제출

     제출 방법

-       심사용 논문(PDF) : 상기 제출기한 내에 학과 담당자(김슬기,seulgigim@kaist.ac.kr)에게 이메일로 제출하면 학과 담당자가 학생이 위촉한 심사위원회에 파일 전달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요청서: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학위논문정보 등록 → 본인 검색 → 논문심사 요청에 내용 입력 → 하단의 <논문심사요청서>에서 인쇄하여 제출기한 내 출력본을 학과 담당자(김슬기, E4 C307)에게 제출

 

-       제출완료 후 학과에서 학생의 이수요건 충족 여부를 한번 더 확인 예정

     학과에서 논문심사 1주일 전쯤 논문심사 일정을 학과 교수 및 대학원생에게 E-mail로 공지

-       공지를 위하여 일부 심사위원 원격심사의 경우 ZOOM링크 회신 바람

-       발표 관련 abstract, CV(휴대폰 번호 등 개인정보는 제외) 제출 요청

 

     박사학위 논문 최종심사(Defense) 개최

     논문심사 기간 : 5/26()~5/30() 위의 기간을 학과 논문심사 주간으로 학과에서 결정함

     장소는 학생이 정하며, 장소 예약도 학생 본인이 직접 예약시스템을 통해 진행

 

    증빙 자료 제출(해당 있을 경우)

     인정저널 게재 논문, 다수인공저기여도(공저자 본인 포함 5인 이상 시) 입력 후 증빙을 학과(담당자)에게 제출

-       입력방법: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학위논문관리 → 6.학술지 정보

     논문심사료 청구서[첨부5] : 비전임 교원 혹은 외부기관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학생이 학과(담당자)에 제출

 

    (심사위원) 심사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제출: 6/20() 까지(심사위원장이 학과로 직접 제출)

     결과보고서(심사위원장 작성) 및 심사요지(심사위원 5인작성) 출력방법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학위논문정보 등록 → 해당학생 검색 → 논문심사 하단의 <논문심사결과및논문심사총평양식><심사요지양식> 을 다운받아서 작성 후 파일 업로드 OR 시스템에서 텍스트 작성 후 <텍스트입력 논문심사결과및논문심사총평 출력><텍스트입력 논문심사요지 출력>

 

     심사위원께서 직접 시스템에서 작성하셔도 되고, 학생이 양식을 보내 드리고 심사위원께서 작성 후 pdf를 직접 업로드 하거나 학과 담당자에게 제출하셔도 됨

     부득이한 사유로 친필 서명이 어려운 경우, 학위논문심사위원장이 심사위원으로부터 서명 사본 사용 승인서를 받거나, 심사위원이 작성한 PDF 문서를 직접 받아서 심사위원장이 학과로 제출 (상세 내용은 안내문 [붙임9] 확인)

     논문심사료 청구서[붙임5] : 외부기관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학과(담당자)에게 제출

 

    인쇄논문 제출 : 6/26()~27()

     인쇄논문: Hard Bound 2, Soft Bound 2(Hard Bound 2부는 실제 서명 or 서명사용승인된 서명사본 or 실제 날인만 인정함 - 프린팅 된 도장사본은 불인정)

     인쇄논문 제목은 졸업관리시스템 논문 제목과 동일해야 함.

     전자학위논문 이용 동의서: 도서관 홈페이지에 전자학위논문 등록 후 출력하여 제출

http://library.kaist.ac.kr도서관 서비스(Library Service)학위논문제출(Thesis Submission)

     인쇄논문은 공개함을 원칙으로 하며, 공개할 수 없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경우 사유 및 기간이 명시된 인쇄학위논문 비공개 요청서[붙임6]를 인쇄논문과 함께 제출

      전자논문 제출 관련 문의: 학술정보개발팀(T.4491)

 

붙임 1. 학위논문심사 및 제출일정(20258)

          2. 석박사 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요령

          3. 석박사 학위논문 템플릿(Hwp, MS-Word, Latex)

          4. 석사학위논문 심사위원 및 심사일정

          5. 논문심사료 청구서 양식

          6. 인쇄학위논문 비공개 요청서

          7. 학위수여 예정확인서 발급 신청서

          8. 박사학위 논문계획서 심사 지연 경위서  

          9. 서명방식 인정범위 확대 안내 및 서명사용승인서 양식

 

붙임 파일 다운로드 : https://kaist.gov-dooray.com/share/drive-files/kkmh2qu2awzo.Knozb45ZTf2MpIl0uEMG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