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작성자 Admin
- 작성일 2025.03.13
- 조회수 159
2025년도 8월 석·박사 졸업예정자 학위논문심사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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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 졸업예정자 |
① 심사 신청: 5/16(금)까지 ‘석사학위논문 심사위원 및 심사일정[붙임4]을 학과(담당자)에게 제출하고 졸업관리시스템에 논문심사 정보 등록
※ 졸업관리시스템 <학위논문관리> 작성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학위논문 정보 등록 → 본인검색 → 논문기본정보(학생작성) → 논문계획서(학생작성) → 심사위원 위촉(학생작성)→ 논문심사(심사위원장 및 학과담당자)
※ 심사위원 구성(학위수여규정 제6조 1항): 석사, 전문석사학위 논문심사위원회는 전공분야에 있어서 제출된 논문의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과학기술원 전임직 교원중에서 총장이 위촉하는 3인으로 구성한다. 다만, 총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3인이상으로 하거나 위원 중 1인을 해당분야의 전문가로 위촉할 수 있다.
※ 심사 장소는 학생이 정하며, 장소 예약도 학생 본인이 직접 예약시스템을 통해 진행
② 심사용 논문 제출 : 심사용 논문을 5/23(금)까지 학생이 논문심사위원회(심사위원장, 심사위원)에 직접 제출(이메일)
③ 논문심사 기간 : 5/26(월)~5/30(금) ※ 위의 기간을 학과 논문심사 주간으로 학과에서 결정함
④ (심사위원장) 논문심사결과보고서 제출: 6/27(금)까지 심사위원장이 학과 담당자에게 원본 제출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학위논문정보 등록 → 해당학생 검색 → 논문심사 → 하단의 <논문심사결과및논문심사총평양식> 을 다운받아서 작성 후 파일 업로드 OR 시스템에서 텍스트 작성 후 <텍스트입력 논문심사결과및심사총평출력> → 심사평 작성 및 심사위원 모두의 서명 후 심사위원장이 학과로 제출
※ 부득이한 사유로 친필 서명이 어려운 경우, ①학위논문심사위원장이 심사위원으로부터 서명 사본 사용 승인서를 받거나, ②심사위원이 작성한 PDF 문서를 직접 받아서 심사위원장이 학과로 제출 (상세 내용은 안내문 [붙임9] 확인)
※ 논문심사료 청구서[붙임5] : 외부기관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학과(담당자)에게 제출
⑤ 인쇄논문 및 학위논문 이용 동의서 제출: 7/3(목)~7/4(금)
※ 인쇄논문: Hard Bound 2부, Soft Bound 2부
(Hard Bound 2부는 실제 서명 or 서명사용승인된 서명사본 or 실제 날인만 인정함 - 프린팅 된 도장사본은 불인정)
※ 인쇄논문 제목은 졸업관리시스템 논문 제목과 동일해야 함.
※ 전자학위논문 이용 동의서: 도서관 홈페이지에 전자학위논문 등록 후 출력하여 제출
http://library.kaist.ac.kr→도서관 서비스(Library Service)→학위논문제출(Thesis Submission)
※ 인쇄논문은 공개함을 원칙으로 하며, 공개할 수 없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경우 사유 및 기간이 명시된 ‘인쇄학위논문 비공개 요청서’[붙임6]를 인쇄논문과 함께 제출
※ 전자논문 제출 관련 문의: 학술정보개발팀(T.4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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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 졸업예정자 |
0. 논문심사 관련 전체 프로세스(참고)
1. 박사학위논문 계획심사(Proposal)
※ (박사과정 운영지침 제10조 1항)에 따라 입학한 후 2년(통합과정은 박사과정 인정 시점부터) 이내에 진행해야 하며, 시기는 지도교수와 상의하고 결정하여 진행한다. 다만 자격시험(1년 6개월 이내) 이후, 최종심사(Defense 6개월) 전까지 진행한다.
※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위 기한을 경과한 경우(석박통합 6학기, 박사 4학기 이후)에는 1년마다 박사학위논문계획서 심사지연경위서[붙임8]를 작성하고 지도교수의 사유서를 첨부하여 학과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① 학위논문 심사위원회 구성 및 박사학위 논문 위촉 요청서(출력본)를 학과(담당자)에 심사 15일 전까지 제출
※ 박사학위논문 심사위원 위촉요청서 출력
-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학위논문정보 등록 → 본인 검색 → 논문기본정보 등록(학생) → 심사위원 위촉 및 심사일시, 장소 입력(학생) → 하단 <심사위원 위촉요청서> 출력
※ 외부심사위원의 경우: 외부심사위원 신규등록 후 비고란에 소속기관, 직급, 전공분야, 박사학위취득연도, 이메일주소 입력
※ 심사위원 구성(학위수여규정 제6조 2항): 박사학위 논문심사 위원회는 전공분야에 있어서 제출된 논문의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과학기술원의 전임직 교원 중에서 총장이 위촉하는 위원 5인으로 구성한다. 다만, 총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5인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하거나, 위원 중 2인까지 해당분야의 전문가를 위촉할 수 있다.
※ 구성된 심사위원회는 계획심사(Proposal), 최종심사(Defense)모두 심사하게 됨
※ 외부위원이 있을 경우 제출된 요청서를 바탕으로 각 학생별 ‘박사학위논문심사위원회’ 를 학과에서 공문으로 작성하여 위촉공문 발행 예정
※ 심사위원이 변경될 경우 위촉요청서 재제출
② 학위논문 계획서(심사용 논문 혹은 발표자료)를 심사위원에게 제출(심사개최 7일 전까지)
※ PDF 혹은 출력본을 학생이 위원에게 직접 제출
③ 박사학위 논문 계획심사(Proposal) 개최
※ 장소 예약은 학생 본인이 직접 예약시스템을 통해 진행
④ (심사위원장) 학위논문계획서 심사 결과보고서를 심사위원장이 학과로 직접 제출
※ <결과보고서> 출력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학위논문정보 등록 → 해당학생 검색 → 논문계획서구두시험 → 하단의 <논문계획서 구두시험 양식> 을 다운받아서 작성 후 파일 업로드 OR 시스템에서 텍스트 작성 후 <텍스트입력 논문계획서 구두시험 출력> → 심사평 작성 및 심사위원 모두 서명 후 제출
※ 심사위원께서 직접 시스템에서 작성하셔도 되고, 학생이 양식을 보내 드리고 심사위원께서 작성 후 pdf를 직접 업로드 하거나 학과 담당자에게 제출하셔도 됨
※ 박사논문계획서 심사지연경위서 및 지도교수 사유서 제출
- 입학 후 2년이내 계획심사 미통과자는 이후 1년마다 심사지연경위서 및 지도교수 사유서를 제출하여야 함
2. 박사학위논문 최종심사(Defense)
① 심사용 논문(PDF파일) 및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요청서(출력본) 학과로 제출
※ 제출 기한: 최종심사(Defense) 15일 전까지 제출하되, 학위 청구 심사용 논문 제출 마감인 4/30(수)까지 제출
※ 제출 방법
- 심사용 논문(PDF) : 상기 제출기한 내에 학과 담당자(김슬기,seulgigim@kaist.ac.kr)에게 이메일로 제출하면 학과 담당자가 학생이 위촉한 심사위원회에 파일 전달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요청서: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학위논문정보 등록 → 본인 검색 → 논문심사 요청에 내용 입력 → 하단의 <논문심사요청서>에서 인쇄하여 제출기한 내 출력본을 학과 담당자(김슬기, E4 C307호)에게 제출
- 제출완료 후 학과에서 학생의 이수요건 충족 여부를 한번 더 확인 예정
※ 학과에서 논문심사 1주일 전쯤 논문심사 일정을 학과 교수 및 대학원생에게 E-mail로 공지
- 공지를 위하여 일부 심사위원 원격심사의 경우 ZOOM링크 회신 바람
- 발표 관련 abstract, CV(휴대폰 번호 등 개인정보는 제외) 제출 요청
② 박사학위 논문 최종심사(Defense) 개최
※ 논문심사 기간 : 5/26(월)~5/30(금) ※ 위의 기간을 학과 논문심사 주간으로 학과에서 결정함
※ 장소는 학생이 정하며, 장소 예약도 학생 본인이 직접 예약시스템을 통해 진행
③ 증빙 자료 제출(해당 있을 경우)
※ 인정저널 게재 논문, 다수인공저기여도(공저자 본인 포함 5인 이상 시) 입력 후 증빙을 학과(담당자)에게 제출
- 입력방법: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6.학술지 정보
※ 논문심사료 청구서[첨부5] : 비전임 교원 혹은 외부기관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학생이 학과(담당자)에 제출
④ (심사위원) 심사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제출: 6/20(금) 까지(심사위원장이 학과로 직접 제출)
※ 결과보고서(심사위원장 작성) 및 심사요지(심사위원 5인작성) 출력방법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학위논문정보 등록 → 해당학생 검색 → 논문심사 하단의 <논문심사결과및논문심사총평양식><심사요지양식> 을 다운받아서 작성 후 파일 업로드 OR 시스템에서 텍스트 작성 후 <텍스트입력 논문심사결과및논문심사총평 출력><텍스트입력 논문심사요지 출력>
※ 심사위원께서 직접 시스템에서 작성하셔도 되고, 학생이 양식을 보내 드리고 심사위원께서 작성 후 pdf를 직접 업로드 하거나 학과 담당자에게 제출하셔도 됨
※ 부득이한 사유로 친필 서명이 어려운 경우, ①학위논문심사위원장이 심사위원으로부터 서명 사본 사용 승인서를 받거나, ②심사위원이 작성한 PDF 문서를 직접 받아서 심사위원장이 학과로 제출 (상세 내용은 안내문 [붙임9] 확인)
※ 논문심사료 청구서[붙임5] : 외부기관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학과(담당자)에게 제출
⑤ 인쇄논문 제출 : 6/26(목)~27(금)
※ 인쇄논문: Hard Bound 2부, Soft Bound 2부(Hard Bound 2부는 실제 서명 or 서명사용승인된 서명사본 or 실제 날인만 인정함 - 프린팅 된 도장사본은 불인정)
※ 인쇄논문 제목은 졸업관리시스템 논문 제목과 동일해야 함.
※ 전자학위논문 이용 동의서: 도서관 홈페이지에 전자학위논문 등록 후 출력하여 제출
http://library.kaist.ac.kr→도서관 서비스(Library Service)→학위논문제출(Thesis Submission)
※ 인쇄논문은 공개함을 원칙으로 하며, 공개할 수 없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경우 사유 및 기간이 명시된 ‘인쇄학위논문 비공개 요청서’[붙임6]를 인쇄논문과 함께 제출
※ 전자논문 제출 관련 문의: 학술정보개발팀(T.4491)
붙임 1. 학위논문심사 및 제출일정(2025년 8월)
2. 석박사 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요령
3. 석박사 학위논문 템플릿(Hwp, MS-Word, Latex)
4. 석사학위논문 심사위원 및 심사일정
5. 논문심사료 청구서 양식
6. 인쇄학위논문 비공개 요청서
7. 학위수여 예정확인서 발급 신청서
8. 박사학위 논문계획서 심사 지연 경위서
9. 서명방식 인정범위 확대 안내 및 서명사용승인서 양식
붙임 파일 다운로드 : https://kaist.gov-dooray.com/share/drive-files/kkmh2qu2awzo.Knozb45ZTf2MpIl0uEMGsA